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반응형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소고기 부위별 이름

    소고기는 몸에도 좋고 , 맛도 있어서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는 음식입니다.

    소고기는 각 부위별로 특정한 특성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.

    부위마다 쓰이는 방식도 다르고 맛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부위별 특징을 숙지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.

     

    소고기의 효능과 , 소고기 부위별 특성, 요리방법 및 영양성분을 한 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소고기의 효능

    소고기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. 

    1. 단백질 공급원 : 소고기는 높은 단백질 함유량을 가지고 있어, 식이 단백질 공급원으로 좋습니다. 단백질은 세포와 조직의 구성 요소로 사용되고 , 근육 발달과 회복을 도와줍니다.
    2. 비타민B12공급 : 비타민 B12는 혈액 형성, 신경 기능, 뇌 기능을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    3. 철분 공급 : 소고기는 철분이 풍부한 식품입니다. 철분은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로,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.
    4. 필수 아미노산 공급 : 소고기는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, 리신, 트립토판 등을 함유해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
    5. 면역력 강화 : 소고기에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아연, 셀레늄과 같은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, 면역력을 향상하고 감염에 대항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    6. 피로 감소 및 에너지 공급 : 소고기는 에너지를 공급하는 탄수화물과 함께 철분, 비타민B12와 같은 영야솔르 제공하여 피로를 감소시키고 체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
    7. 뼈건강 : 소고기는 칼슘, 인과 같은 미네랄이 함유 되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. 

   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과도한 지방 섭취로 혈관건강에 좋지 않으니,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운동과 함께 소고기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소고기 부위별 명칭/특징/요리방법/영양성분

    소고기는 크게 10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. 

    1. 목심(Chuck)
      1) 특징 : 소의 목덜미 윗쪽부위로 운동량이 많아서 지방함량이 낮고,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.
      육질이 거칠고 질긴편이고, 육즙이 풍부해 씹을수록 감칠맛이 좋아집니다.
      탕이나 전골처럼 장시간 천천히 끓이는 요리에 좋습니다.
      2) 요리방법 : 국,탕,조림,스튜,불고기
      3) 영양성분(100g당) : 열랑 : 약 136kcal / 단백질 약 21g / 지방 약 4.5g

    2. 앞다리살(Shank)
      1) 특징 : 운동량이 많아 육색과 육향이 진하고 근육과 힘줄이 많은 편입니다. 오랫동안 끓이면 맛이 좋아집니다.
      2) 요리방법 : 불고기, 육회, 구이
      3) 영양성분(100g당) : 열량 : 약 156kcal / 단백질 21g / 지방 7g

    3. 사태(Shin/Shank)
      1) 특징 : 다리 부분의 살입니다. 운동량이 많은 부위여서 힘줄이 많고 지방이 적어  고기가 질긴 편이지만 오랫동안 끓이면 육질이 연해지고 풍미가 좋고 담백해집니다.
      2) 요리방법 : 탕, 찜, 국거리, 스튜
      3) 영양성분(100g당) : 열량 약 110kcal / 단백질 약 21g / 지방 약 2.5g

    4. 등심(Loin)
      1) 특징 : 소의 목부분에서 허리에 이어지는 살 부분입니다. 육질이 좋고 연하며, 살코기가 많고 사이사이에 지방이 많은 것이 특징이며 마블링이 있어서 씹으면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납니다. 구이용으로 최적인 부위입니다.
      윗등심, 꽃등심, 아랫등심, 살치살로 나눌 수 있습니다.
      2) 요리방법 : 스테이크, 구이, 불고기, 샤부샤부
      3) 영양성분(100g당) : 열량 약 150kcal / 단백질 약 21g / 지방 약 5.5g

    5. 채끝(Sirloin)
      1) 특징 : 등심의 가장 끝자락에 있는 부위로, 소를 몰아 일을 할 때 채찍의 끝에 닿는 부분이라고 해서 채끝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. 움직임이 거의 없는 부위기 때문에 안심만큼 연하고 마블링이 좋아 씹는 맛이 좋습니다.
      구워 먹는 것이 좋으며 핏기가 살짝 돌 정도로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. 스테이크용으로 최적의 부위입니다.
      2) 요리방법 : 스테이크, 구이
      3) 영양성분(100g당) : 열량 약 155kcal / 단백질 약 21g / 지방 약 5.5g

    6. 안심(Tenderloin/Eye fillet)
      1) 특징 : 갈비뼈의 안쪽에 위치한 살로, 운동량이 많지 않아 소고기 부위 중에서 가장 부드러운 부위입니다. 지방함량이 적으며 육즙이 많고 담백한 맛이 특징입니다. 또한 소 한 마리에서 나오는 양이 2%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귀하고 가격도 비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. 부드러운 맛을 즐기기 위해 구이나 스테이크 용으로 사용됩니다.
      2) 요리방법 : 스테이크, 구이, 장조림
      3) 영양성분(100g당) : 열량 약 143kcal / 단백질 약 22g / 지방 약 4.5g

    7. 갈비(Ribs)
      1) 특징 : 등심과 채끝살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. 뼈 사이에 쫄깃한 고기가 붙어 있어 감칠맛이 있습니다.
      특히 갈빗살은 토시살이나 안창살, 제비추리 등 특수부위가 많아 소의 보물창고라고 할 수 있는 부위입니다. 
      2) 요리방법 : 구이, 찜, 탕, LA갈비
      3) 영양성분(100g당) : 열량 약 246kcal / 단백질 약 20g / 지방 약 18g

    8. 양지(Brisket)
      1) 특징 : 복부아래쪽 살코기를 말하는 곳으로, 지방과 결합조직이 많아 육질이 질긴 편이지만, 풍미가 좋습니다. 오랜 시간 끓이는 조리를 하면 국물맛이 진해지고, 결이 굵고 잘 찢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. 차돌박이, 치맛살 등이 이 양지 부위에 속합니다. 
      2) 요리방법 : 국거리, 구이, 육개장, 탕, 장조림, 떡국
      3) 영양성분(100g당) : 열량 약 229kcal / 단백질 약 20g / 지방 약 16g

    9. 우둔(Rump/Round)
      1) 특징 : 채끝에서 연결되는 소의 엉덩이 부위의 고기로 연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입니다. 지방이 적고 살코기로 되어있습니다. 익히면 살이 잘 찢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. 장조림이나 육포 산적 불고기 같이 지방 사용이 적은 요리에 사용을 하면 좋습니다.
      2) 요리방법 : 장조림, 육회, 산적, 육포
      3) 영양성분(100g당) : 열량 약 160kcal / 단백질 약 23g / 지방 약 6g

    10. 설도(Bottom round)
      1) 특징 : 뒷다리 위쪽에 있는 궁둥이 쪽의 살코기입니다.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 육질이 좀 질긴 편입니다. 소고기 부위 중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.
      2) 요리방법 : 장조림, 산적, 육포
      3) 영양성분(100g당) : 열량 약 168g / 단백질 약 24g / 지방 약 6.5g

    ※소고기의 영양성분은 개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조리 방법에 따라 영양성분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.

    알려드리는 정보는 일반적인 참고값입니다. 

    반응형